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무선통신이야기

NMS를 위한 몇가지 용어 정리

장비에 무선 모뎀을 달아 인터넷 망에 존재하는 서버와 연결할 때 몇가지 용어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어서 정리한다.

출처 : Daum 백과사전

무선망 제어부, RNC (Radio Network Controller)
비동기 방식 국제 이동 통신-2000(IMT-2000) 시스템의 기지국에 대한 제어 기능을 하는 무선 접속망(RAN)의 구성 요소. IMT-2000 시스템의 무선 자원 관리를 위한 기능과 무선 가입자망에서의 기지국에 대한 관리 및 무선망 제어부와 다른 망 요소 간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관리 기능을 수행한다.

방문자 위치 레지스터, VLR (Visitor Location Register)
방문 가입자에게 또는 가입자로부터의 호를 처리하기 위한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이동 전화 교환국에서 사용하는 홈 위치 레지스터(HLR) 이외의 다른 위치 레지스터. 이동 전화 교환국 내부에 위치하거나 위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어떤 이동 전화 교환국과 분간되지 않을 수도 있다. 또 둘 이상의 이동 전화 교환국을 서브할 수 있다. 지역별로 교환기가 분산 설치되어 있을 때, 특정 가입자가 자기가 가입되어 있는 Home ECP(executive cellular processor:교환기 단위) 지역을 벗어나 타 ECP 지역으로 이동할 때 자동 등록(AR) 기능에 따라 방문자 위치 레지스터(VLR) 레코드를 생성함으로써 ECP 간 상호 서비스권 전환(roaming)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 지역 제한 없이 통화를 할 수 있게 된다. VLR는 가입자의 ECP 간 이동에 따라 수시로 생성, 소멸되는 레코드로서, 서비스권 전환 중인 가입자의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홈 위치 레지스터, HLR (Home Location register)
무선 통신 교환기에서 가입자의 단말기 정보, 가입 정보, 위치 정보 및 인증 기능 등을 지닌 이동 가입자 데이터베이스. 홈 위치 레지스터는 이동전화 교환국(MSC)과 방문자 위치 레지스터(VLR) 노드와 더불어 신호망 프로토콜(SS7)을 제어하고, 또한 입중계 호(incoming call)를 완료하고 가입자 정보를 갱신하기 위해 VLR과 함께 트랜잭션을 수행한다.

패킷 교환 지원 노드, SGSN (Serving GPRS Support Node, SGSN)
서비스 지역 내에서 이동국과의 데이터 패킷 전달을 담당하는 노드. 패킷 라우팅 및 전송, 이동성 관리, 논리적 링크 관리, 인증 및 요금 부과 등의 기능을 가지며, 패킷 교환 지원 노드(SGSN)의 위치 레지스터는 SGSN에 등록된 GPRS 사용자의 위치 정보(셀, 방문자 위치 레지스터 등), 사용자 프로파일(국제 이동국 식별 번호:IMSI) 등을 저장한다.

패킷 관문 지원 노드, GGSN (Gateway GPRS Support Node)
GPRS 기간망과 외부 패킷 데이터 망 간의 접속 기능을 담당하는 노드. 패킷 교환 지원 노드(SGSN)로부터 오는 GPRS 패킷을 적당한 패킷 데이터 프로토콜(PDP) 형식(예:IP, X.25)으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착신 패킷 데이터의 PDP 주소를 수신자의 전 지구적 이동 통신 시스템(GSM) 주소로 변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SGSN의 위치 레지스터에 있는 현 사용자의 SGSN의 주소와 사용자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인증과 요금 부과 기능도 수행한다.